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수태고지' 작품 모아 보기
The Annunciation
The Annunciation 수태고지는 '알리다'라는 뜻의 라틴어 동사 '아눈티아레(annuntiare)'에서 유래한 고유명사로, 신약 누가복음 1장26~38절에 기록된 예수 탄생의 일화에서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나타나 예수 그리스도 잉태를 예고한 부분을 말한다.
"은총을 가득히 받은 이여, 기뻐하여라. 주께서 너와 함께 계신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 너는 하느님의 은총을 받았다. 이제 아기를 가져 아들을 낳을 터이니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그 아기는 위대한 분이 되어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이라 불릴 것이다. 주 하느님께서 그에게 조상 다윗의 왕위를 주시어 야곱의 후손을 영원히 다스리는 왕이 되겠고 그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
"이 몸은 처녀입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성령이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감싸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나실 그 거룩한 아기를 하느님의 아들이라 부르게 될 것이다. 네 친척 엘리사벳을 보아라. 아기를 낳지 못하는 여자라고들 하였지만, 그 늙은 나이에도 아기를 가진 지가 벌써 여섯 달이나 되었다.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은 안 되는 것이 없다."
"이 몸은 주님의 종입니다. 지금 말씀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수태고지의 성모 Virgin of the Annunciation
ca. 1300년–1310년, Limestone, traces of paint, 42.4 × 29.6 × 18.8 cm, 15.4 kg
영적 명상에 방해를 받은 성모 마리아는 대천사 가브리엘(지금은 사라졌습니다)에게 겸손하게 반발합니다. 그의 메시지는 아기 그리스도의 탄생을 예언합니다. 조각상의 섬세하게 조각된 이목구비와 약간의 미소, 길쭉한 비율, 우아한 휘장은 파리의 궁중 예술과 문체적으로 유사함을 보여줍니다.
수태고지, 예수 탄생, 십자가에 못 박히심, 부활의 장면이 있는 Diptych / Diptych with Scenes of the Annunciation, Nativity, Crucifixion, and Resurrection
1300년–1325년, Silver gilt with translucent and opaque enamels, 열린 상태 : 6.1 x 8.6 x 0.8cm 닫힌 상태 : 6.1 x 4.5 x 1.2cm
고딕 양식의 금세공인들의 작업과 에나멜링의 뛰어난 예인 이 작은 헌신적인 두 폭 그림은 숙련된 기술과 우아한 스타일을 통해 보석과 같은 품질을 달성합니다. 십자가형과 부활의 외부 장면은 불투명한 에나멜의 디테일과 함께 반투명 에나멜로 실행되며, 수태고지와 성탄의 내부 장면은 캐스트 부조의 형태입니다. Diptych는 일반적으로 파리나 쾰른 작업장에 기인하지만 보다 정확한 현지화는 예술가의 이동성과 그에 따른 스타일 전달뿐만 아니라 외부 날개와 내부 날개 사이의 눈에 띄는 문체 차이로 인해 어렵습니다. . 또한 출생 장면에 조산사가 포함된 특이한 점은 대부분 오스트리아 출신인 것으로 보이는 도상학적 특성입니다.
장 드 프랑스, duc de Berry의 Belles Heures 림부르 형제 프랑스-네덜란드 1405–1408/1409
The Limbourg Brothers (Franco-Netherlandish, active France, by 1399–1416)
1405–1408/1409, 양피지에 템페라, 금, 잉크, 단일 리프, 전체: 23.8 x 17cm 이중 리프, 전체: 23.8 x 34.1cm
1405년에서 1408년 또는 1409년 사이에 아마도 파리에서 제작된 개인 경건서인 Belles Heures 또는 Beautiful Hours는 중세 시대부터 우리에게 내려온 가장 호화로운 원고 중 하나입니다. 당대 가장 재능 있는 예술가인 림부르 형제의 장 드 프랑스, 베리 공작이 의뢰한 이 원고는 그들에 의해 온전하게 완성된 유일한 원고입니다. 풍부한 삽화가 있는 텍스트는 공작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기독교 인물이나 사건에 전념하는 전례 없는 7개의 그림 주기로 강화됩니다. 빛나는 팔레트를 사용하여 예술가들은 자연에 대한 친밀한 북부 비전과 이탈리아의 조형 표현 방식을 혼합했습니다. 자연 세계에 대한 예리한 관심과 그것을 표현하는 자연주의적 수단은 172개의 조명에서 눈에 띕니다.
성모 영보 태피스트리 Tapestry with the Annunciation
ca. 1410~20년, Wool warp, 직물-태피스트리, 350.5 x 297.2cm
정교한 방 안에 앉아있는 성모 마리아는 대천사 가브리엘의 갑작스런 등장에 깜짝 놀라 독서대에 있는 그녀의 책에서 시선을 돌립니다. 그는 Ave gracia plena("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만세")가 적힌 두루마리를 들고 있습니다. 위에서 성부 하느님께서는 성모님의 비둘기에 앞서 십자가를 지고 있는 아기 예수를 성모님을 향해 보내십니다. 그들은 처녀의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둘러싸인 정원은 그녀의 순결을 강조하고 정교한 도자기 항아리에 담긴 흰 백합 한 송이는 그녀의 순결을 상징합니다.
로버르 캉팽 Robert Campin and workshop, Annunciation Triptych(메로드 제단화 Mérode Altarpiece
1427-1432, 전체(열었을때) 25 3/8 × 46 3/8 in, 중앙 panel, 25 1/4 × 24 7/8 in, 각 날개 25 3/8 × 10 3/4 in.
성모 영보 삼면화 Annunciation Triptych (Merode Altarpiece)
방금 방에 들어온 가브리엘 천사는 성모 마리아에게 그녀가 예수의 어머니가 될 것이라고 말하려고 합니다. 왼쪽 원형 창을 통해 쏟아지는 황금빛 광선에는 십자가를 맨 천사의 미니어처가 있습니다. 오른쪽 날개에는 동정녀와 약혼한 요셉이 목공소에서 판자에 구멍을 뚫고 있다. 벤치 위의 쥐덫과 길을 향해 열려 있는 상점 창문에 있는 쥐덫은 십자가를 악마의 쥐덫으로 규정한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글에서 언급된 내용을 암시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왼쪽 날개에는 열린 문을 통해 중앙 장면을 목격하는 무릎을 꿇은 기증자가 나타납니다. 그의 아내는 그의 뒤에 무릎을 꿇고 마을 메신저가 정원 문에 서 있습니다. 소유자는 개인 기도에 사용하기 위해 삼부작을 구입했을 것입니다. 특히 세밀한 관찰, 풍부한 이미지, 뛰어난 상태로 인해 가장 유명한 초기 네덜란드 그림 중 하나인 이 삼면화는 때로 거장이라고 불리는 로베르 캉팽(ca. 1375–1444)의 투르네 작업장과 관련된 그림 그룹에 속합니다. 플레말. 문서에 따르면 그는 Rogier van der Weyden(약 1400–1464)과 Jacques Daret(약 1404–1468)라는 젊은 두명의 조수를 고용했습니다. 문체 및 기술적 증거에 따르면 제단은 단계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약간 더 이른 워크샵 구성을 따르는 수태 고지는 아마도 의뢰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남성 기증자는 두 명의 예술가가 그린 것으로 보이는 날개를 주문했습니다. 나중에 1430년대에 아마도 기증자의 결혼 후, 그의 아내와 메신저의 초상화가 추가되었습니다. 원래 금박으로 덮여 있던 중앙 패널의 창은 푸른 하늘로 칠해졌고 나중에 갑옷 방패가 추가되었습니다.
수태고지
Petrus Christus(1410–1475)
ca. 1450년, oil on panel, 77.5 cm × 66.5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이 수태 고지는 건물의 야외 설정이 탁월합니다. 교회 문간에 보호를 받으며 가브리엘의 환영을 받는 마리아는 성육신 메시지의 수령자일 뿐만 아니라 교회(Ecclesia)의 인격화로 제시 됩니다 . 일부는 로마네스크 양식(오른쪽)이고 일부는 고딕 양식(왼쪽)인 이 건축물은 그리스도의 오심과 유대교에서 기독교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더 큰 구성의 일부인 이 그림은 식물을 세심하게 관찰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가랴에게 수태 고지; (역) 성모 영보의 천사 The Annunciation to Zacharias; (verso) The Angel of the Annunciation
Giovanni di Paolo (Giovanni di Paolo di Grazia) (Italian, Siena 1398–1482 Siena)
ca. 1455–60, Tempera and gold on wood, 75.9 × 43.2 cm
시에나 회화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인 조반니 디 파올로는 15세기 대부분 동안 활동했습니다. 이 패널은 야심찬 내러티브 주기의 첫 번째 에피소드입니다. 세례 요한의 생애에서 12개의 장면이 각각 3개의 장면으로 구성된 4개의 수직 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주기의 원래 기능과 위치는 알 수 없지만 패널은 세례 요한의 조각품이나 성유물함을 포함하는 찬장이나 관리실의 두 개의 움직일 수 있는 날개를 형성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누가복음서(1,5-25)에서 발췌한 사가랴에게 보낸 수태고지(Annunciation to Zacharias)는 천사 가브리엘이 아이가 없는 사가랴에게 아들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예언하는 순간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수태고지 The Annunciation
한스 멤링 Hans Memling (Netherlandish, Seligenstadt, active by 1465–died 1494 Bruges)
ca. 1465–70, Oil on wood, 186.1 x 114.9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현존하는 가장 큰 수태고지 묘사 중 하나인 이 인상적인 그림은 Ferry de Clugny가 의뢰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의 가족 문장(두 개의 결합된 열쇠)은 카펫과 스테인드글라스 창을 장식합니다. 1465년 Ferry는 Autun의 Saint-Lazare 대성당에 자신의 매장지로 Chapelle Dorée를 세웠고 아마도 이 패널을 포함하여 예술품으로 화려하게 장식했습니다. 구성은 Rogier van der Weyden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1464년 그가 죽기 전에 주문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그림은 1465년 브뤼헤에 정착하기 전에 Rogier의 브뤼셀 작업장에서 직인이었던 Memling이 그렸습니다.
수태고지 The Annunciation
한스 멤링 Hans Memling (Netherlandish, Seligenstadt, active by 1465–died 1494 Bruges)
1480–89, oil on panel (transferred to canvas), 76.5 × 54.6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Memling은 Rogier van der Weyden의 Saint Columba Altarpiece(현재 뮌헨에 있음)의 왼쪽 날개에서 이 수태고지를 모델링했지만, 그의 혁신적인 표현은 무릎을 꿇지 않고 기절(예수의 십자가 처형을 예고)하여 두 천사의 지원을 받는 성모를 묘사합니다. Jan van Eyck의 여파로 작업한 다른 15세기 플랑드르 화가들과 마찬가지로 Hans Memling은 자연주의적인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일상 생활의 회화적 언어로 종교적 이미지를 숨겼습니다. 이 성모 영보 대축일은 편안하게 꾸며진 침실에서 이루어지지만 많은 가정용 가구에는 상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빛이 오염되지 않고 통과하는 물병과 백합 꽃병은 동정녀의 순결을 상징하며, 빈 촛대는 세상의 빛이신 그리스도의 전달자로서의 임박한 역할을 나타냅니다. 가브리엘의 사제복은 미사 의식과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암시합니다. 부드럽게 빛나는 빛이 처녀에게 떨어지고 방을 가득 채우며 장면을 평범한 영역에서 끌어올리고 드라마의 신성한 본질을 알립니다.
수태고지 The Annunciation
보티첼리 Botticelli (Alessandro di Mariano Filipepi) (Italian, Florence 1444/45–1510 Florence)
ca. 1485–92, tempera and gold on wood, 19.1 cm × 31.4 cm
로버트 리먼 Robert Lehman 컬렉션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 중 하나인 이 수태고지 묘사는 15세기 초 피렌체에서 달성된 기술인 깊이의 환상을 만들기 위해 원포인트 투시로 렌더링된 고전적인 건축 인테리어에서 펼쳐집니다. 패널 표면에 보이는 절개선은 보티첼리의 복잡한 구도를 만들어내는 작업 방식을 보여줍니다. 한 줄의 기둥이 가브리엘 천사가 차지하는 공간과 겸손하게 무릎을 꿇고 신성한 메시지를 받는 동정녀의 친밀한 침실을 나눕니다. 패널은 더 큰 작업의 일부가 아니라 사적인 경건 이미지로 의뢰된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후원자의 신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그림은 17세기 로마의 유명한 바르베리니 컬렉션에 있었습니다.
수태고지 The Annunciation
제라드 데이비드 Gerard David (Netherlandish, Oudewater ca. 1455–1523 Bruges)
1506년, Oil on wood, Angel, 전체 79.1 x 63.5 cm, 도장면 76.8 x 61.9 cm ; Virgin, 전체 79.1 x 64.1 cm, 도장된 표면 77.5 x 61.9 cm
이 패널은 이탈리아의 부유한 은행가이자 브뤼헤와 연고가 있는 외교관인 Vincenzo Sauli가 제노아 근처의 San Gerolamo della Cervara에 있는 베네딕토회 수도원 교회의 높은 제단을 위해 의뢰한 화려한 다층 폴립티치의 일부였습니다. 제단화 안에 수태고지의 배치를 고려하여 David는 그림의 관점과 규모를 변경했습니다. 두 패널 모두 아래에서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타일에서 앙상블은 두 지역에 대한 후원자의 유대를 반영하는 북부 및 이탈리아 예술 모드의 종합을 보여줍니다.
대천사 가브리엘; 성모 수태 고지 Archangel Gabriel; The Virgin Annunciate
제라드 데이비드 Gerard David (Netherlandish, Oudewater ca. 1455–1523 Bruges)
ca. 1510년, Oil on oak panel, 왼쪽 날개: 87.7 x 29.5 cm, 도장면 86.4 x 27.9 cm ; 오른쪽 날개: 87.6 x 30 cm, 도장면 86.4 x 28.3 cm
Gerard David는 평생 브뤼헤에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가 어디에서 훈련을 받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의 초기 작품은 그의 북부 네덜란드 뿌리와 Hugo van der Goes 및 Dieric Bouts의 예술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이 두 패널은 뒷면을 장식한 수난의 묘사(1975.1.119)와 함께 원래 제단화의 움직일 수 있는 날개를 형성했습니다. 날개가 닫히자 대천사 가브리엘과 성모 수태 고지가 나타났습니다. 열었을 때 특정 축일에 십자가를 짊어진 그리스도와 부활이 중앙 이미지, 아마도 애가 옆에 표시되었을 것입니다. David의 성숙한 스타일의 특징은 깊고 반투명한 색상과 Passion 장면에서 인물과 공간의 민감한 통합입니다. 수태 고지는 조각을 모방하기 위해 그리자이유로 실행됩니다.
수태고지 The Annunciation
Circle of Gerard David (Netherlandish, Oudewater ca. 1455–1523 Bruges)
ca. 1510년, Tempera on parchment, 6 15/16 x 5 11/16 in. (17.7 x 14.4cm)
이 낱장leaf은 전례 주년의 각 날에 대한 시편, 경전 읽기, 후렴 및 기도를 포함하는 일종의 책인 웅장한 성무일도서의 일부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대형 형식의 성무일도서는 16세기 초 플랑드르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이 미니어처의 스타일은 제라르 다비드의 스타일, 특히 거장의 내부 설정과 얼굴 유형과 비슷하지만 공간에 있는 인물의 설득력 없는 배치는 브뤼헤의 가까운 추종자 또는 모방자의 손을 암시합니다.
성모 영보 자수 Embroidery with the Annunciation
15세기 중반, 섬유 자수, 21 × 19.1cm,
네덜란드 집안의 내부에서 성모 마리아는 그녀의 기도서가 놓인 prie-dieu 앞에 무릎을 꿇고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대천사 가브리엘은 다가올 예수의 탄생을 알리는 복음 선포로 그녀를 맞이합니다. "Ave Maria gratia plena dominus tecum"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누가 복음 1:28). 원래 오르프리(orphrey 성직자의 예복에 장식용 띠) 또는 제단 정면의 일부였던 이 자수는 사실상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가장자리는 그대로 유지하고 상단과 하단은 약간만 손질되었습니다. 장면이 거의 완성되고 반짝이는 실크가 여전히 놀라울 정도로 생생한 현재의 형태로, 그것은 많은 구성 및 도상학적 측면을 공유하는 매체인 네덜란드 패널 페인팅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자수는 유명한 네덜란드 또는 "누에(nué)" 기법을 대표합니다. 이 기법에서는 금을 사용하여 반짝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림 표면의 풍부한 3차원 품질을 추가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직물 매체가 자연스럽게 부여하는 효과입니다. 이 개체는 보존 요구 사항으로 인해 교대로 전시됩니다.

수태고지 The Annunciation
주스 반 클레브 Joos van Cleve (Netherlandish, Cleve ca. 1485–1540/41 Antwerp)
ca. 1525년, Oil on woo, 34 x 31 1/2 in. (86.4 x 80 cm)
가브리엘과 마리아는 16세기 관객들에게 친숙했을 정교하게 가구가 비치된 실내에 등장합니다. 그러나 방 안에 눈에 띄지 않게 배치된 대부분의 물건들은 상징적인 의미를 지닙니다. 예를 들어 벽에 있는 제단화와 목판화는 구약의 예언자들을 신약 주제의 예시로 보여줍니다. 이탈리아 예술의 영향을 받은 Joos는 그의 인물에서 눈에 띄는 움직임의 우아함뿐만 아니라 수사적 몸짓의 레퍼토리와 아름다움의 새로운 기준을 도입했습니다.
사진.글: https://www.metmuseum.org/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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